작성자
작성일
2010-10-20 (17:53:42)
수정일
2011-03-22 (17:04:47)
글제목
희성전자 광저우 법인 (김○○, 통합 18기)

(통합 18기) - 여

 

회사명희성전자

 

부서: 재경팀

 

근무지: 중국 광저우

 

주력사업: BLU(BACK LIGHT UNIT)

 

----------------------------------------------------------------------

 

1.현재업무 및 연봉

 

- 현재 업무 : 재경팀 기획파트에서 사업계획수립 및 경영분석

- 연봉 : 대기업 수준

 

2.중국직장 생활 애로사항이나 어려웠던 점

 

언어적 한계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도 있었지만 문화적 차이로 인한 관념의 차이가 더욱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가끔 이러한 사고의 차이로 인해 답답함을 느꼈던 적이 많이 있습니다.

3.처음 근무시와 지금의 변화

 

신입사원이고, 해외근무이기 때문에 회사분위기에 적응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적극적인 노력으로 직원들과 관계구축 및 업무숙지를 위해 노력했고, 2개월 차인 지금은 많이 적응한 편입니다. 새로운 환경에 있어 두려움을 갖기보다 적극적으로 부딪히며 배우려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4. 한국 직장 생활 과 중국 직장 생활의 차이

 

- 한국 직장 생활 : 다소 권위주위적인 편이 있으나, 업무에 열정적인 태도를 보임.

- 중국 직장 생활 : 자유로운 분위기이나, 업무에 대한 책임감이 부족.

 

 

5.목표와 비전

 

대학교 2학년 휴학 후, 처음 중국을 접하게 되었고, 중소기업에서 7개월 동안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면서 중국어와 중국시장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후 졸업까지 2년의 시간 동안 중국시장진출에 대한 꿈을 품어왔습니다. 부단히 노력한 결과, 현지채용이지만 비교적 좋은 조건으로 입사하게 되었고, 업무 또한 전공과 연관되어 만족하며 직장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짧은 기간 내에 전문적인 경력을 쌓아 현재의 회사에서든 다음 회사에서든 주재원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6.취업을 준비하는 시에시에 연수생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

 

해외취업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염두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외로움과 높은 업무강도입니다. 6일 근무, 이른 출근과 늦은 퇴근으로 인해 개인적인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신입의 경우 보통 현지채용으로 입사하게 되는데, 급여나 복지 면에서 주재원들과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저의 경우 몇 해 전부터 너무나도 중국취업을 희망했었고, 이러한 단점을 커버할 정도의 열정이 있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열악한 업무조건과 높은 업무강도로 인해 퇴사를 하시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중국취업에 대한 자신의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 이러한 단점들을 견뎌낼 수 있는지를 진지하게 고려해보시기를 제안하고 싶습니다.

 

7. 선배로써 연수에 임하면서 어떻게 공부했으면 좋겠는지 조언

 

시에시에의 연수는 단순한 어학연수가 아닙니다. 중국에 뜻이 있는 여러분들이 와서 그 꿈을 이루기 위한 마지막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많은 연수생 중에 자신보다 고급중국어를 구사하는 동기도 있을 것이고, 다른 능력이 뛰어난 연수생도 있을 것입니다. 보통 회사에서는 체계적인 문법보다는 중상급 정도의 회화수준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연수기간 동안 중국어를 고급으로 올리기보다는 희망하는 업종을 정하고, 그 업종에 대한 정보와 맞춤형 중국어를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루하루를 헛되이 보내기보다 남들보다 한 발 빠른 부지런한 생활을 하신다면, 분명 만족스러운 직장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8. 연수 커리큘럼 중 어떤 항목이 직장생활에서 가장 도움이 됐는지?

 

개인적으로 상무한어와 무역실무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상무한어는 직장생활뿐만 아니라 경제용어도 많이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신문이나 텔레비전 시청 등 일상생활에서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시에시에의 커리큘럼은 훌륭한 편입니다. 어학측면, 실생활측면, 직장생활측면에서 모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은 힘들지라도 열심히 하신다면 반드시 결과는 돌아올 것입니다. 모두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답변 수정 삭제 추천

이전글 다음글 리스트